연구실

3D Character Lab.

3D 이미지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Animation, Game, Commercial을 위한 3D 관련 캐릭터의 창조와 중요 콘텐츠로서의 그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김석래
수석연구원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SCAD), Computer Arts 전공 (MFA)
현 인제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교수

  • 1999
  • Teaching Assistant, Art Academy, Canada
  • 2003
  • Teaching Assistant,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SCAD)
  • 2004
  • GULFSTREAM Aerospace Corporation, 3D Modeler for Simulation Project
  • 2005
  • Electronic Arts (EA arts), Character Artist 2005 ? 2006, Tiburon Studio
연구영역 3D이미지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Animation, Game, Commercial을 위한
3D관련캐릭터의 창조와 중요 콘텐츠로서의 그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산학협력 3D게임 캐릭터 개발
3D애니메이션 캐릭터 개발
3D광고 콘텐츠 개발
3D영상 콘텐츠 개발
연구실적
  • 대표연구논문
    사상체질을 활용한 캐릭터 성격분석 툴 개발 적용 사례연구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메인 캐릭터 분석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2012)
    실무환경의 업무 분석을 통한 3D 게임디자인 교육방안 – 북미 대표 개발사의 인력구성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과 연구, 2013)
    모바일용 팜류 게임을 위한 디자인콘텐츠 개발연구 –컨셉 발전과정과 시각화 주요 작업과정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2013)
    사실적 게임캐릭터 의상을 위한 표현방법의 변화 –3D 가상 의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차세대 콘솔게임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2013)
    유아동 TV애니메이션의 캐릭터성별에 따른 색채 분석 –EBS 유아동 3D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2014)
    융복합적 외주 중심 게임개발 환경에서의 그래픽 디자이너 필요역량 (디지털융복합연구, 2015)
    3D 프린터 활용 프로세스를 통한 교육과정 연구 –디자인대학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2016)
    3D 디지털 패션쇼 중요 시각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6)
    캐릭터제작을 위한 사상체질의 효율성 -스튜디오 픽사 캐릭터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1)
    CG제작 파이프라인에 근거한 포지션별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연구 -북미 스튜디오의 프로덕션 단계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9)
    모션그래픽을 활용한 채널 아이덴티티에 대한 분석 연구 -지상파 3사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9)
    북미의 3D관련 교육과 실무환경의 분석을 통한 3D애니메이션교육방안의 제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8)
  • 저서
    예제를 통한 3D 프린팅 솔루션:FDM 3D 프린터 ‘CUBICON Single Plus’를 활용한 (인제대학교 대학출판부, 2017)
  • 연구프로젝트
    글로벌엔지니어링의 웹사이트 디자인 개발 (글로벌엔지니어링, 2010)
    (주)함일셀레나 웹사이트 디자인개발 (함일셀레나, 2010)
    선정기계의 웹사이트 개발 (선정기계, 2009)
    CG제작 파이프라인에 근거한 포지션별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연구 (인제대학교, 2008)
    Flight Simulation Project, Gulfstream Aerospace Corporation (2004)
    NCAA 07 (EA arts), Microsoft Inc, X-box360 Ver (2006)
    NCAA 07 (EA arts), Microsoft Inc, X-box Ver (2006)
    Madden07 (EA Arts) Sony Entertainment, Playstation2 Ver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