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Public Space Design Lab.

도시공공디자인, 간판 및 도시사인시스템 연구, 도시브랜드(CI) 개발

최인규
수석연구원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학사 (BFA)
서울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과 석사 (MFA)
서울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부 디자인학 박사
현 인제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교수
기아자동차 중앙기술연구소 디자인센터 연구원 (1997~1998)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1999~2001)
국내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CD 전략모형개발 연구/한국디자인진흥원 (2000)
조형 트랜드 연구/한국디자인진흥원 (2000)
산업 웹컬러 시스템 개발/한국패션컬러센터 (2002)
색채교육 컨텐츠 개발/한국색채학회 (2002)
연구영역 인간의 행동 데이터를 디지털화함으로써 3D 캐릭터 및 모델을 애니메이션, 게임, 멀티미디어 타이틀, 웹사이트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그 데이터를 응용할 수 있는 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3D 기반의 교육, 게임과 관련된 에듀테인먼트 타이틀 개발, 디자인, 자문 등을 통하여 기업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산학협력 인터넷관련회사
애니메이션 제작사, 모션캡쳐 애니메이션 디자인
에듀테인먼트 디자인, 멀티미디어 타이틀 개발, CD-Title 개발
캐릭터 디자인, 게임 디자인
보유장비 Vicon 6 Motion Capture System
FilmBox Online 3.2 Educational Ver for NT
Body Builder, Vicon Real Time Engine, Mobius software, Workstation
연구실적
  • 대표연구논문
    도시디자인에서 역사, 문화 생태적 맥락의 수용체계 및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지속가능성의 패러다임을 통한 제품디자인 평가시스템 개발연구(2006한국디자인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와 그에 따른 효과적인 웹사이트 배색에 대한 연구 (2006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국내 대학 웹사이트에서 스타일 가이드의 필요성과 개발 사례 분석 (2002)
    기호학의 측면에서 본 디지털 미디어 기호의 유형 및 응용방법에 관한 연구 (2002)
    에듀테인먼트의 이론적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2002)
    가상 현실에서 모션캡쳐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2002)
  • 저서
    그래픽 디자인사 (인제대학교 출판부, 2016)
    컬러마케팅 (지구문화사, 2012)
    공간디자인언어 (날마다, 2011)
    공공디자인 펀더멘털 (2008)
    도시디자인 프로젝트 (2008)
    역사로 보는 도시문화디자인 (2008)
    공공디자인총서 1. 공공디자인강좌 (2009)
  • 연구프로젝트
    (주)컴프로자드, 게임개발 기술고문 (2001-2002)
    (주)인트론, 바이오터크놀러지 디자인 고문 (2001-현재)
    (주)SUS4, 인터넷 광고 디자인 고문 (2002-현재)
    (주)시넷가,모션그래픽 디자인 고문 (2002-현재)
    (주)아이큐브, Letz TV GUI 개발 (2002)
    (주)삼성전자, Corporate Design 전략모형개발
    (주)메디서비스, 닷인재즈(dot in Jazz) BI 및 홈페이지 제작
    (주)컴프로자드, 체틱스(Chetics) 온라인 보드게임, 캐릭터, 인터페이스 개발
    (주)대양전기, 온라인 네트워크 및 산업안전 사인시스템 개발
    (주)SUS4, DNA 박사 멀티미디어 타이틀 개발
    (주)시넷가, 모션그래픽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