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D논문집

  • 소개
  • 규정
  • 연구윤리규정
  • 양식다운
  • 원고작성지침
  • 논문보기

소개

DID논문집은 2002년 1월 창간.  새로운 개념의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지향, 다학제적 협동연구 추구



서울 충무로 연구소는 산학 프로젝트 및 산학연계 교육프로그램들의 원활한 진행을 돕고 있는 최신 디자인정보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첨단 기자재 기반의 김해연구소는 보건의학계열, 전자정보계열 등과 연계된 연구와 실용적 교육으로 디자인실험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는 설립당시부터 조형위주의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인간중심의 과학적 디자인으로의 차별화를 꾀하였으며, 인간중심의 디자인을 크게 인간과 컴퓨터간의 상호작용(Human & Computer Interaction)과 사용자중심(Human Centered Design)에 집중하여 이 두 가지 측면에 입각한 디자인의 학문적 기초를 정립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DID논문집(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은 2002년 1월 창간되어 올해로 10년째를 맞는 디자인분야의 학술지입니다. DID란 Digital Interaction Design에서 비롯된 이름으로, 당시 Digital과 Interaction이란 개념이 디자인계의 화두로 자리잡고 있던 때라 새로운 개념의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지향한다는 포부 아래 논문집 이름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2002년 8월에 디자인연구소가 예체능계 연구소 중 최초로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중점연구소 지원사업(한국연구재단 지원)에 선정되면서 DID논문집은 디자인을 중심으로 심리학, 경영학, 통계학, 철학, 인간공학, 의류학, 건축 등 여러 인접학문분야들과의 다학제적 협동연구를 진행한 결과들을 폭 넓게 수록하게 되었고, 점차로 외부 논문의 투고량 증가와 대폭 강화된 심사체제도 적용시키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논문집을 좀 더 권위 있는 학술지로 성장시키기 위해 점차 외부 논문의 투고증가와 대폭 강화된 심사체제를 적용시키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10년에는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고, 2015년에는 등재학술지로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창간 시 디자인계 화두였던 Digital과 Interaction이란 용어는 자인계의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으며, 우리의 디자인환경은 더욱 장되어 왔습니다.사회가 날로 복잡해지고 다양한 요구가 생겨나면서 오늘날의 디자인연구는 디자인을 중심으로 보건학, 경영학, 통계학, 심리학, 철학 등 여러 인접 학문분야들과의 다학제적인 통합연구를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새로운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2014년에는 논문집명을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로 변경하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디자인 분야의 폭넓은 연구논문 수용과 학문적 발전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는 디자인연구 활성화를 위해 논문집을 디자인계의 공신력있는 학술지로 키워 나가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디자인 연구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