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중점연구소

한국연구재단 중점연구소 3회 선정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2회,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1회)


연구기간 주제
1차 : 2002.07. ~ 2008.06. (6년) 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자인 매체별 컨텐츠화 연구
2차 : 2011.12. ~ 2020.12. (9년) 통합형 u헬스케어 디자인 연구
3차 : 2020.09. ~ 2026.08. (6년) u+u 커뮤니티케어디자인 다변화 모델 연구
1차 선정 주제 : Digital Interaction Design 기반 사용자중심 디자인
    디자인 정보화 산업에 있어서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은 하나의 중요한 현상이며, 이러한 발달은 매우 빠르게 가속되어, 향후 혁명적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미래에는 환경, 제품, 시각, 패션, 멀티미디어를 위시한 모든 디자인 분야가 인간과 미디어간의 인터랙티비티(Interactivity), 즉 상호작용성을 무엇보다 강조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각 세부디자인분야의 다차원적 특성에 맞는 다른 접근 방법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서로 다른 차원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최적의 인터랙티비티를 구현할 수 있는 다각적인 디자인 방법들을 찾아나가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각 디자인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존재해 왔던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심을 가지고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추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전체연구는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실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연계실험을 수행하고 최종적으로는 컨텐츠의 실용화 연구로 이어지는 총 3단계의 연구개발의 시퀀스로 진행되었다.
    연구단계(1단계)에서는 다양한 디자인 분야를 3D Space, 3D Object, 2D Contents로 분류하여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실험적 적용을 수행하였으며, 이후에서는 3개의 분류를 2개의 분류로 혼합, 재구성하여 연계적이며, 산업화가 가능한 방법으로 발전시켜나가도록 하였다.
    2단계에서는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이용한 디자인에서의 차원간 연계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3단계에서는 미디어별 실용화 시키는 방법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3단계에서는 1단계와 2단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교육을 비롯한 학제간 교과개발을 아울러 병행하도록 하였다.
    이 같은 디자인의 세부분야별 다차원적 인터랙티브의 개발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수행할 수 있는 경험을 마련하였으며, 디자인 고등교육과정에 접목하여, 차별화된 디자인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차 선정 주제 : 통합형 u헬스케어 디자인 연구
    본 연구는 사용자중심 인터랙션이라는 융합적 개념에서 시작하며, 치료-예방-관리의 통합, 환자-의료진-보호자의 통합, 시설-기기-정보의 통합 및 다학제간의 통합을 주개념으로 하여, 헬스케어디자인의 토대연구를 수행한다. 이러한 통합에 의한 헬스케어디자인은 사용자중심, 유비쿼터스, 유니버설의 개념이 함축된 u헬스케어의 개념으로 도출된다.
    이러한 u헬스케어디자인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는 9년간 각 3년씩 3단계로 조직적으로 체계화시켜 진행하며, 헬스케어디자인에 관계되는 시설, 기기, 정보라는 3개의 축을 중심으로 단계별로 사용자, 환경, 서비스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분석해나간다.

    1단계(2011년~2014년)는 사용자통합 모델연구로서 환자, 보호자(간병인), 의료진 등 헬스케어와 관련된 사용자들이 모두 편리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에 포커스를 맞추어 연구한다. 이에 사용자(focused user group)조사연구와 사례연구를 통해 사용자간의 인식적 차이와 요구(need)를 분석하여, 모든 사람이 만족할 수 있는 접점을 발견하고, 이를 선도모델(prototype)로 제시한다.
    2단계(2014년~2017년)는 환경통합모델로서 이를 물리적 환경과 정보환경으로 세분화하여 연구를 발전시켜 나간다. 이는 1단계의 의료공간과 의료기기라는 이원화된 연구를 물리적인 측면(hardware)과 정보적인 측면(software)으로 재조명하여 진행하는 연구로서 연계성을 가지고 있다. 3단계(2017년~2020년)는 서비스통합모델로서 1단계(시설, 기기), 2단계(물리, 정보)의 연구결과와 자료를 토대로 유형의 디자인과 무형의 서비스를 결합시켜 좀 더 궁극적인 의료서비스디자인으로 발전시키는 단계로서, 이를 보편화 서비스(generalization)와 특성화 서비스(specialization)로 구분하여 진행한다. 보편화서비스는 의료정보시스템과 결합한 공간과 기기, 유비쿼터스 재택 의료 및 케어시스템, 휴대용 헬스케어 및 이머전스 디바이스 등의 미래지향적 관점에서의 디자인을 도출하고, 특성화 서비스는 의료홍보, 메디컬 투어리즘 프로그램 등의 지역적 발전방향연구를 포함시킨다.


3차 선정 주제 : u+u 커뮤니티케어디자인 다변화 모델 연구
    본 연구는 전통적 보건의료영역의 한계와 공백을 선진화된 커뮤니티케어(CC)시스템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효율적 케어(care)의 방법론을 디자인관점에서 발견하는 u+u커뮤니티케어디자인(u+uCCD) 다변화 모델을 구축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는 본 연구소가 축적해온 헬스케어디자인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하는데, 사용자중심(user-centered),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유비쿼터스(ubiquitous) 개념에 기초한 통합형 u헬스케어디자인 연구결과, 미래의 의료·복지·안보환경은 일상생활과 지역공동체에 기반한 정보환경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본 연구는 두 단계로 구분하여 추진한다.
    1단계는 커뮤니티케어의 실행 주체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으로 병원, 보건소, 질병관리본부 또는 사회적 관계망, 지역공동체, 직장과 같은 시스템 공급군의 관점에서의 접근이다. 기존 의료체계의 정보화, 보편화, 편재화 추세를 중심으로 하는 HCCD(Health-Base)와 사회적 공동체의 자정력·자생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접근하는 SCCD(Society-Base)로 관점을 이원화한다.
    2단계는 커뮤니티케어디자인을 전달하는 매체(수요군)의 측면에서의 구현방법을 기준으로 하는 2년 간의 연구로서, 커뮤니티케어를 정보디자인의 측면에서 구현하는 ICCD(Information-Base)와 환경디자인으로 구현하는 ECCD(Environment-Base)로 구분하여 1단계의 연구성과를 가시화하는 보다 실증적인 연구단계이다.


<u+u 커뮤니케어디자인 다변화 모델 연구 – 참여연구진>
백진경 연구책임자

인제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교수
전문분야 : 헬스케어디자인, 정보디자인

디자인학박사 (시각정보디자인)
디자인연구소 (한국연구재단 중점연구소) 소장
現 한국디자인학회 회장, 한국색채학회 회장 역임
디자인연구소 발행 등재지 JIDR 논문편집위원장
2019 한국디자인대상 대통령표창 수상
(헬스케어디자인분야 개척, 디자인융합연구 공로)

김석태 일반공동연구원

인제대학교 실내건축학과 교수
전문분야 : 의료시설 및 공간구조분석

공학박사 (건축공학), 건축사, 기술거래사
2011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한국과총)
2015, 2017, 2018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우수논문상
헬스케어 시설관련 특허 48건, 기술이전 11건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편집위원

정의태 일반공동연구원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교수
전문분야 : LBS, 커뮤니티디자인

독일 HA, 공학-디자인-경영 협동과정 석사
디자인학박사 (시각정보디자인)
現 헬스케어서비스디자인 연계전공 학과장
전문학술지 45편 저역서 7편
지역사회 기여 프로젝트 다수

박혜경 일반공동연구원

인제대학교 실내건축학과 교수
전문분야 : 커뮤니티 공간, 의료서비스디자인

공학박사 (건축색채학)
2013~現 BK21 사업단장 (헬스케어 USD사업단)
2006~2013 : BK21 사업단장 (지능형 홈 UID사업단)
전문학술지 게재 50여 편, 저서 7편
민관 프로젝트 33건 및 우수 창작물 다수

전우정 일반공동연구원

인제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교수
전문분야 : 사용자경험디자인, 서비스디자인


국민대학교 디자인학박사(경험디자인, 인공지능기반 디자인)
現 한국디자인학회 이사, 한국창의력교육학회 편집위원
전문학술지 게재 24여 편
삼성증권 브랜드 전략팀 등 실무경험 다수

이가영 일반공동연구원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전문분야 : 가정의학, 감염예방 및 관리

의학박사 (가정의학전공)
Harvard University Public Health School, MPH
現 인당생명의학연구원 원장
부산백병원 건강증진센터 소장 역임
부산백병원 QI 실장 역임
부산백병원 기획실장 역임

최인영 박사급연구원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전임연구원 (2020~ )
전문분야 : 환경평가 및 설계, 사용자행태분석

부산대학교 이학박사 (실내환경디자인, 주거학)
前 인제대학교 BK플러스 헬스케어USD사업단 연구교수
前 PDM Partner’s 설계팀, 소이건축 설계팀
2016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장유미 박사급연구원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전임연구원 (2021~ )
전문분야 : 사회복지, 보건의료, 사회적자본

경성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경상대학교 경제학 박사
경상대학교 간호학 박사 (간호관리, 지역사회간호학)
前 창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前 독일 하노버대학교, 베트남 호치민사범대 연구교수
경상남도 업무평가위원회 전문위원 외

정승진 박사급연구원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전임연구원 (2023~ )
전문분야 : Human-centered design, Creative collaboration

연세(신촌)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커뮤니케이션) 박사
前 (주)유라이크 과장 - 디지털서비스 기획 (UI/UX)
前 (주)디케릭 과장 - 실감미디어 플랫폼/콘텐츠 연구개발)
연세대학교, 신구대학교 백석예술대학교 외래교수

양진영 박사급연구원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전임연구원 (2023~ )
전문분야 : 수익관리, 소비자 만족 및 서비스 운영관리

부산대학교 경영학박사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