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C&A Design Lab.

아이덴티티 및 캐릭터 디자인, 문화컨텐츠 기반 2D모션 및 디지털 디자인

김남훈 (수석연구원)

055-320-3315

denamoo@inje.ac.kr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학과 학사 (BFA), 동대학원 산업디자인과 석사 (MFA)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디자인과 박사 (PhD)
인제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교수

연구영역

브랜드 이미지 재고를 위한 아이덴티티 및 캐릭터 디자인, 문화컨텐츠 기반 디지털 디자인
2D 모션 및 교육용 멀티미디어 디자인, 사용자중심 디자인을 위한 환경행태연구

산학협력

그래픽/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캐릭터 디자인/애니메이션 개발

보유장비

PC, Animation Pad, Light Box, Scanner, Printer, Animation T-stand, Drawing Board, CG & Animation Softwate 등

연구실적

대표연구논문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조연캐릭터의 색채사용에 관한 연구 (학국색채학회논문집, 2015)
Cleavage of cytoplasm within the oligonucleate zoosporangia of Allomyces macrogynus (Mycologia, 2014)
전통문화 게임 캐릭터의 디자인 사용자 평가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4)
HSD(Healthcare Service Design)의 감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로고디자인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3)
2D to 3D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나타난 언캐니 밸리 효과의 사례분석 연구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2012)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CG 언캐니 곡선과 추상화 정도 분석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2011)
Cytokinesis of the binucleate zoosporangia of Allomyces macrogynus (Fungal Genetics and Biology, 2010)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CG곡선과 추상화 정도 분석 (2011)
역사적 맥락속의 하이브리드 캐릭터 상징적 이미지 분석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0)
디지털 콘텐츠에서 하이브리드 캐릭터의 디자인 구성요소 체계화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9)
아이트래킹에 의한 가상 캐릭터의 스크린 레이아웃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8)
Public Interaction Design의 표현특성과 그 사례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07)
모션디자인의 형태학적 구성요소 분석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07)
슈팅게임에서의 타격감 향상에 관한 연구 (2004)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의 기본 동작에 나타난 타이밍 구성과 타임라인 분석 연구 (2004)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사전제작과정에서 스토리컨셉의 시각화에 관한 연구 (2003)
삼형질에 의한 캐릭터 시각화 모델 및 유형분석 연구 (2003)
김해시 역사, 문화 홍보를 위한 2D 애니메이션 제작 연구 (2003)

저서

디자인 역사, 그리고 HSD (효민디앤피, 2015)
Understanding of Short Animation (세종출판사, 2012)
BI 디자인 포 러브마크 (2010)
Quest; Drawing (세종출판사, 2009)
DIA & D : Digital Interactive Art (세종출판사, 2008)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컬러프리머 (진영출판사)
웹디자인의 색채교육체계 연구
가상 캐릭터 인터랙션 (2007)

연구프로젝트

성안기전, (주)대창, 두남화학, CHRISTIAN SANATORIUN 등 CI 디자인 및 캐릭터 개발
거제시 마스코트 개발, 거제시 CI 디자인 매뉴얼 개발
교육부 유아용 교육프로그램 CD-ROM 개발